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POST

팟캐스트 오덕포텐 56화 입덕설명서 - 디지털 카드게임

by 잭스틸(B.k Mania) 2017. 5. 16.
728x90
반응형


모바일 독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팟빵이나 아이튠즈로 접속하셔서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팟빵 http://www.podbbang.com/ch/8569?e=22275221
아이튠즈 https://goo.gl/85JlnR

DJ : Rodic a.k.a Sound Holic, B.k Mania

게스트 : 게임 캐스터 겸 해설가 '박동민'


박동민 님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F5yAKCwcLi-C6bxFkSSRTA




‘입덕설명서’는 덕질을 시작하려는 모든 분들을 위해 오덕계의 상식에 대해서 저희 오덕포텐 나름대로 요점 정리해서 설명해주는 아주 친절한 코너입니다.

입덕 주제 : 디지털 카드게임

파트 1. 디지털 카드게임?

카드를 가지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자신만의 덱을 만들어 상대와 대전

+ 자유롭게 카드 소유자끼리 본인들이 원하는 조건하에 카드를 거래할 수 있는 TCG(Trading Card Game)


그리고 트레이드가 가능하지 않은데 카드를 추가적으로 

수집하여 사용할 수 있는 수집용 카드 게임 CCG(Collectible Card Game)


이 2개의 카드게임을 PC나 모바일 같은 전자 게임형태로 즐기는 것이 ‘디지털 카드게임’입니다. 

(주의, 이 명칭은 정식 명칭이 아닙니다.)


파트 2. 대표 디지털 TCG(Trading Card Game)

매직 더 개더링 온라인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에서 서비스하는 매직 더 개더링의 정식 온라인판 게임. 

정식 약자는 MTGO이며, 대한민국에서는 통칭 '매온'으로 줄여 부르기도 한다.


판타지마스터즈2



제오닉스에서 제작한 네트워크 트레이딩 카드 게임(NTCG). 국내에서 보기 힘든 TCG 장르의 게임으로 

같은 장르의 다른 게임들은 거의 다 망했기 때문에 사실상 이 장르에서는 어느정도 강세를 보이고 있었던 게임이었다.


암흑, 불, 물, 숲, 대지, 빛, 금속의 일곱가지 속성을 가진 덱으로 게임하는 TCG장르의 게임이다. 

물론 속성을 혼합해 듀얼덱을 짤 수도 있다. 


이번 시리즈 2는 2016년 3월 17일 오픈베타를 시작했고 2016년 7월 28일자로 모바일로도 출시 되었다



마비노기 듀얼



데브캣이 개발하고 넥슨이 유통하는 스마트폰 전용 모바일 TCG 게임. 

2014년 7월 첫 모습을 드러내고 지스타 2014에서 시연 버전이 등장했다.

게임 내 나레이션 성우는 김상현. 리그 오브 레전드의 나레이션을 맡은 그 성우 맞다.


파트 3. 대표 디지털 CCG(Collectible Card Game)

소드걸즈



제오닉스에서 제작한 네트워크 트레이딩 카드 게임(NTCG). 기본적으로 플래시를 기반으로 한 웹게임이다.


이 게임 덕분에 한국의 일러스트레이터 상당수가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였다.

게임의 일러 제작에 참여한 일러스레이터들도 본 게임을 즐기는지 팬아트 게시판에 가보면 수준급 그림이 상당하다.


제오닉스의 PC사업부 재편성으로 인해 소드걸스의 정기점검 및 업데이트가 무기한 중단되었다. 

서비스 종료는 아니며 부서 재편성이 끝난 뒤 점검 및 업데이트가 '재고' 된다고 한다. 


기초적인 운영과 게임 서비스는 계속 유지된다는 공지가 있지만 1:1 문의답변 서비스조차 운영하지 않고 

서버만 열어 둔 상태로 담당자의 부재와 소통의 단절로 인해 대다수의 유저들은 불안해하고 있으며, 

유저들은 계속 줄어들 것으로 사료된다. 

(현재 마지막 업데이트 일자 : 2016.12.22)


밀리언아서 시리즈



스퀘어 에닉스 에서 제작한 스마트폰용 카드 배틀 RPG(따조 모으는 게임).


iOS용은 2012년 4월 9일 부터 서비스하기 시작했으며, 안드로이드 용은 2012년 5월 24일부터 배포를 개시했다. 


행동력(Action Point, 턴)을 받아 플레이하는 웹게임의 요소와,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RPG의 요소,

카드를 뽑고 합성하는 요소를 적당히 버무려 놓은 게임이다. 


유저들이 각기 한 명의 아서가 되어, 다른 아서(플레이어)에 맞서 브리튼의 패권을 다투며 동시에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자국을 지키기 위해 싸운다는 스토리. 이를 위해 전력이 되는 카드를 모으고, 조합하고, 강화시키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다.


큐라레: 마법 도서관



스마일게이트 IO스튜디오 제작,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서비스하는 컬렉팅 카드 게임. 

확산성 밀리언 아서부터 내려온 탐색식 카드 배틀 게임이지만, 여타 게임과는 다른 독특한 게임성과 3D 플레이어 캐릭터, 

탐색 등의 차별화로 성공적으로 안착하였다.


2014년 2월 20일에서 24일까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 한 달 뒤인 3월 16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최근 ReBirth라는 대형 업데이트로 3D 캐릭터 디자인 개선 등에 큰 업데이트를 함


그외 엉덩국 과 이말년 작가의 콜라보로 유저에게 여러모로 충격을 줌


파트 4. 하스스톤은 과연 TCG인가? CCG인가?


하스스톤


미국의 게임 제작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한 부분유료 컬렉터블 카드 게임.

자사의 대표작인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세계관을 따르고 있다.


본래 게임 제목은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이였지만

2016년 11월 부로 블리자드에서 부제인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을 빼 버렸다. 


오리지널 캐릭터들이나 빛의 군주 라그나로스같은 카드들이 원작고증 등으로 팬덤 사이에서 논란이 일어나자

아예 워크래프트를 빼 버린 것. 물론 워크래프트 기반 카드 게임인 것은 변하지 않았다


'오덕포텐’은 대한민국 오덕 문화계의 화제가 된 이슈와 인물에 대해 얘기를 다뤄보자는 취지에서 만든 방송 콘텐츠입니다. 그리고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있는 덕후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발전시키고 덕후들의 좋은 활동을 홍보하는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덕후들의! 덕후들의 의한! 덕후들을 위한! 방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는 유튜브와 카카오TV, 라디오는 팟빵과 아이튠즈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덕포텐 홈페이지 http://5dukpoten.modoo.at
오덕포텐 트위터 https://twitter.com/5dukpoten
오덕포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5dukpoten
오덕포텐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OtakuPoten
오덕포텐 카카오TV https://tv.kakao.com/channel/2742864

방송에 대한 문의는 메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kbk518@naver.com
네이버 검색창에 '오덕포텐' 을 검색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