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NEWS

일상에 게임 기법을 더하다. 게이미피케이션 전시회

by 잭스틸(B.k Mania) 2016. 10. 6.
728x90
반응형

성남시(시장 이재명)는 오는 10월 7일과 8일 이틀간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내 GBI빌딩 특별 전시장에서 ‘2016. 게이미피케이션&게임아트 전시회’를 연다.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은 게임(Game) 이라는 말에 접미사(ification) 를 붙인 신조어로, 게임 디자인 요소들을 비게임적 맥락에 적용해 플레이어들의 자발적 참여와 몰입을 끌어내는 활동을 말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 카카오톡, 밴드 등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이모티콘 콘텐츠 등이 해당한다. 게임 한판 한판을 깰 때마다 레벨을 올리거나 같은 목적을 위해 공유하고 소통하는 콘텐츠를 통해 성취감과 재미를 더하는 게임 기법이 일상에 더해진 개념이다.


행사기간, 전시장을 오면 카드 보드게임, 슈퍼마리오(최초 오리지날 버전), 통키콩, 스페이드 인베이더 등 100여 종류의 게이미피케이션을 체험·관람할 수 있다. 전시작품 가운데 고대 이집트의 세넷, 중국의 마작 등은 인류와 함께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게임의 기원을 추적케 한다. 고대의 주술적 도구인 뼈 주사위를 비롯해 전차경주, 전투경기, 검투사, 바둑 등 게임과 무관해 보이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분야의 여러 가지 상황과 게임의 연관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게임 아트 전시회도 열린다. 심시티, 메탈슬러그,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워크래프트, 리그오브레전드 등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는 게임 작품 5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성남시는 게임에 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게이미피케이션 개념을 확산해 차세대 게임산업을 육성하려고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취재 및 포스팅 문의 (kbk518@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