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NEWS

넷플릭스, 순간이동·시간여행 책임진 ‘스타트렉’ 엔터프라이즈호 50년 역사 대공개

by 잭스틸(B.k Mania) 2017. 9. 22.
728x90
반응형

엔터프라이즈호가 50여년의 세월을 거쳐 돌아왔다. 넷플릭스는 9월 25일 새로운 스타트렉 시리즈 '스타트렉: 디스커버리(Star Trek: Discovery)' 를 전 세계 188개국에 스트리밍한다. 


과학과 우주에 대한 동경, 미래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를 전달해 온 '스타트렉' 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그 시작에는 언제나 우주선 ‘엔터프라이즈호’ 가 있다. '스타트렉' 의 우주선과 함께 광활한 우주로 여행을 떠나보자. 



미국 최초의 우주왕복선 ‘엔터프라이즈호’ 는 사실 1966년 첫 방영을 시작한 '스타트렉' 에서 먼저 등장했다. NASA 에서 우주왕복선을 개발할 당시, 최초의 우주선은 ‘엔터프라이즈’ 가 되야 한다며 '스타트렉' 의 팬들이 NASA 와 당시 미 대통령에게 편지를 쓰고 백악관 앞에서 시위까지 벌이면서 최초의 우주선의 이름이 '스타트렉' 에 등장한 ‘엔터프라이즈호’가 된 것이다. 


'스타트렉' 의 첫 번째 ‘엔터프라이즈호 ’는 2245년 배경에 제임스 커크 선장이 이끄는 ‘USS 엔터프라이즈 NCC-1701’ 다. 이 우주선의 디자인은 항공기와 전기스토브로부터 영감을 받았는데 디플렉터 실드를 통해 자신을 보호하고 광자 어뢰, 페이저 등의 무기를 장착하고 있다. 워프 항법을 사용해 다른 시공간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는 점도 특징인데 '스타트렉'의 세계에서는 이 기술로 다른 항성계의 문명과 수백 년이 아닌 단 며칠 만에 접촉한다. 


이 ‘엔터프라이즈호’ 는 1979년 파라마운트가 제작한 '스타트렉' 영화에서도 등장하는데, 1986년 개봉된 '스타트렉3: 스포크를 찾아서(Star Trek III: The Search for Spock)' 에서 파괴되어 사라졌다. 



  



'스타트렉4: 귀환의 항로(Star Trek IV: The Voyage Home)' 영화에서는 새로운 ‘엔터프라이즈호’가 등장한다. 정식명칭은 NCC-1701-A 로 설정상 2286년부터 이전 엔터프라이즈호를 대체한다. 


1987년부터 TV 시리즈로 방영된 '스타트렉: 넥스트 제너레이션(Star Trek: The Next Generation)' 에서는 2363년부터 항해를 시작하는 ‘USS 엔터프라이즈 NCC-1701-B’ 를 만나볼 수 있으며 시리즈에서 첫 비행 중 사망한 것으로 추정됐던 제임스 커크 선장의 구조요청을 받게 된다. 


'스타트렉: 퍼스트 콘택트(Star Trek: First Contact)' 영화에서는 ‘엔터프라이즈 NCC-1701-E’ 가 등장하고, 2001년 TV시리즈로 시작했던 '스타트렉: 엔터프라이즈(Star Trek: Enterprise)' 에서는 조나단 아처 선장이 지휘하는 ‘엔터프라이즈 NX-01’ 우주선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25일 스트리밍을 시작하는 넷플릭스 '스타트렉: 디스커버리' 에서는 새로운 우주선을 선보일 예정이다. 스티븐 호킹을 포함한 수많은 과학자와 우피골드버그, 벤스틸러 등의 유명 배우에게도 수많은 영향을 끼친 영감의 원천 '스타트렉' 의 새로운 우주선을 만날 기회를 놓치지 말자.



취재 및 포스팅 문의 (kbk518@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