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NEWS

전 세계 모바일 광고의 55% 이상은 게임… 국내 모바일 RPG와 전략 게임 광고는 주로 유튜브에 게재

by 잭스틸(B.k Mania) 2023. 5. 10.
728x90
반응형

[보도자료 : 센서타워]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 가 전 세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와 인기 소재를 분석한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 를 리포트를 발표했다.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 - iOS & Android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전 세계 iOS 와 안드로이드(Android) 기기의 SOV(Share Of Voice, 광고 점유율) 에서 모바일 게임이 55% 이상을 차지했다. iOS 기기에서 Unity 네트워크의 경우 모바일 게임 SOV는 84%에 달했으며, Android 기기에서는 70% 에 육박했다.

 

같은 기간 모바일 네트워크별 SOV 를 iOS 와 Android 각각 살펴보면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는 주로 앱러빈(AppLovin), 유니티(Unity), 애드몹(Admob), 유튜브(YouTube) 등의 네트워크에 게재됐으며 그중 약 27% 를 AppLovin 이 차지했다. Android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약 88%가 Unity 에 게재됐다.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네트워크별 SOV - iOS & Android

동영상은 전체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 중 약 60% 를 차지하며 여전히 모바일 게임 광고 유형을 주도했다. 광고 네트워크별로 살펴보면 Unity 와 벙글(Vungle) 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의 70% 이상이 동영상 유형이었다.

 

AppLovin 에 게재된 모바일 게임 광고 중 40%가 동영상이었으며, 전면 광고와 플레이어블 유형의 점유율도 각각 20% 를 넘겼다. YouTube 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배너 유형의 SOV 는 40% 였다.

 

2022년 1월~2023년 2월 전 세계 iOS 기기 모바일 게임 유형별 SOV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장르별 SOV 를 살펴보면 퍼즐과 RPG 가 눈에 띄었다. 퍼즐 장르는 다른 장르보다 높은 SOV를 기록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는 모바일 퍼즐 게임이 Android 기기 모바일 게임 광고의 36%를 차지했다. 대만, 홍콩, 마카오 시장에서는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광고 중 38% 가 모바일 RPG 광고였다.

 

장르와 네트워크별로 들여다보면 미국에서 모바일 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AppLovin 과 아이언소스(ironSource) 에 게재됐으며 일본의 모바일 게임 광고는 Unity 와 YouTube 에 몰려있었다. 동남아시아의 모바일 하이퍼 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AppLovin 에서, 대만, 홍콩, 마카오의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 광고는 주로 YouTube 에 게재됐다.

 

2022년 1월~2023년 2월 주요 시장의 모바일 게임 장르별 SOV - iOS & Android

반응형

2022년 1월~2023년 2월 한국 시장의 모바일 게임 네트워크별 SOV - iOS

 

국내에서 iOS 기기의 모바일 하이퍼캐주얼 게임 광고는 주로 Unity(30%) 와 AppLovin(29%) 에서 게재됐다. 모바일 퍼즐 게임 광고의 43% 는 Unity 네트워크에 그리고 RPG 와 전략 게임 광고의 45%, 48%는 YouTube 에 집중됐다.

 

강아지 구하기와 스틱맨 테마는 최근 모바일 게임 광고에서 인기 있는 소재였다. 캐릭터 구출, 핀 뽑기 퍼즐, 실제 인물이 등장하는 미니 스토리와 유명 연예인 출연 역시 인기 모바일 게임 광고의 주요 전략이었다.

 

전 세계 다양한 시장의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여러 광고 네트워크에서 주요 모바일 게임의 장르별 광고 트렌드 및 광고 유형 등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모바일 게임 광고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 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 )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포스팅 및 취재 문의 ( kbk518@naver.com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