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최근 유튜브 알고리즘에 따라서 보게된 영상으로 인해서 이 글을 적게 됩니다.

 

바로 유튜브 채널 '채채ChaeChae' 님의 영상 콘텐츠

'망한 유튜버 선발대회 시리즈' 입니다.

 

일단 밑의 영상들을 보고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Xj4QwLzXG8s

https://youtu.be/AyRemrW7ZIY

 

우리가 생각하는 '망한 유튜버' 는 사회적 논란을 일으켜서

채널이 없어지거나 흔히 떡락하는 현상을 보고 '망한 유튜버' 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위 영상 2개를 보면 다른 의미로 '망한 유튜버' 인 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 영상에서 나온 '채채' 님, '조섭' 님, '김스카이' 님, '꽁지' 님, '소프' 님, '유준호' 님, '딕헌터' 님, '윤쭈꾸' 님

제가 대단하고 생각하는 구독자 수를 가진 분들인데도

의외로 월 평균 유튜브 수익이 안 좋다는 것을 보고,

제 유튜브의 수익과 별차이 없어보이는 실버버튼 이상의 유튜버도 계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위 영상 2개를 보면 유튜브 성장과 수익이 정체된 것에 대해서는 주된 이유가

 

1. 여러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올리게 되어서...

2. 유튜버 외의 다른 업종의 일을 많이 하게되어 유튜브 작업에 집중을 하지 못해서...

3. 메인 시청자층과 다른 관심의 콘텐츠를 만들다보니...

4. 수익 대비 과한 제작 지출로 인해서...

 

대체적으로 이 4개로 분류롤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ttps://youtu.be/yTtv0YF3njY

 

그리고 최근에 업로드된 위의 승우아빠 채널 영상에서 보시면...

(내용확인 스포)

 

2개의 채널 합해서 200만 구독자의 채널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본인 사는 집의 은행대출은 다 못갚은 상태라고 합니다.

 

물론 그만큼 채널 운영하기 위해서 9명의 직원의 월급을 책임을 지고 있다고 하니 그럴만도 하지요.

 

이것만 보더라도 유튜버는 또 하나의 회사이자 직업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 자체가 회사 경영과 같은 업무와 다를 바가 없다는 뜻이겠죠.

 

위에서 말한 유튜브 성장과 수익이 정체된 '망한 유튜버'

경영에 실패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사례를 보고 제가 운영하는 채널 '오덕포텐' 의 상황을 말해보고자 합니다.

 

https://www.youtube.com/c/BKManiatv

 

https://www.youtube.com/c/BKManiatv

 

www.youtube.com

 

제 채널은 놀랍게도 2011년 말부터 시작해서 거의 10년이 된 유튜브 채널입니다.

그리고 현재 구독자는 1만 3천명 정도 됩니다.

 

지난달(2021년 11월) 수익은 $72.11(8만 5천원) 정도됩니다.

 

물론 저도 엑셀로 제작에 대한 지출과 수익을 계산을 하고 있어서

순수익을 보면 아직 마이너스입니다.

 

위의 '망한 유튜버' 의 이유로 보자면, 저도 많은 카테고리에 도전을 했었고,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기에 부업의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다행인 것은 메인 시청자 타겟층이 저와 세대가 비슷한

30~40대 남성분들이라서 어떻게든 채널이 운영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이너스이지만 지출에 대한 부분은 최소화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득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SBS에서 방영했던 '백종원의 골목식당' 프로그램이 생각났습니다.

 

이미지 출처 SBS

 

이 프로그램에 대한 백종원 님의 메세지는

어중간한 마인드와 준비로 식당을 운영하지 마라!

이게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마치 유튜브도 그런 것 같아서 저를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회사 경영은 이거보다 더 어려운 것이겠지요?

이 땅의 창업자와 소상공인 분들의 어려움도 비슷할 거라 생각되면서...글을 줄여보려합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덕포텐 다음 콘텐츠를 위해 도움주실 분을 찾습니다.
[오늘의 피규어]와 같이 피규어나 [전국덕질자랑] 덕질 굿즈나 덕질을 소개하는

콘텐츠에 출연 및 대여가 가능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서브컬처 관련 이벤트 홍보문의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오덕포텐 콘텐츠는 여러분의 추천, 시청, 공유,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오덕포텐에 소액이라도 후원의사가 있으시면 

아래 '투네이션' 링크를 통해 후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덕포텐 투네이션 링크 https://toon.at/donate/636577292654736925

 

Toonation

 

toon.at

'오덕포텐’은 대한민국 덕후의 취미들을 총망라한 방송 콘텐츠입니다. 그리고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있는 덕후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발전시키고 덕후들의 좋은 활동을 홍보하는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덕후들의! 덕후들의 의한! 덕후들을 위한! 방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오덕포텐 네이버 인플루언서 https://in.naver.com/otakupoten

오덕포텐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o5dukpoten

오덕포텐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otakupoten

오덕포텐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BKManiatv?sub_confirmation=1

오덕포텐 네이버TV http://tv.naver.com/5dukpoten

 

방송에 대한 문의는 메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kbk518@naver.com

인터넷 검색창에 '오덕포텐' 을 검색해보세요~

 

반응형
Posted by 잭스틸(B.k Mania)

댓글을 달아 주세요

728x90
반응형

[보도자료 : 대원미디어]

대한민국 대표 문화·콘텐츠 기업 대원미디어(대표 정욱·정동훈)는 VFX 애니메이션 ‘아머드 사우루스’ 의 완구 판매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대원미디어는 이번 주부터 아머드 사우루스의 완구 판매를 개시한다. 플랫폼별로 차례대로 판매가 시작되고 있는 상황으로, 이번 주말에는 대형마트 3사를 비롯한 대부분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아머드 사우루스 완구를 소비자들이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번에 판매 개시되는 자체 제작 아머드 사우루스 완구는 저연령대(6세 이상) 를 타겟으로 하는 액션 피규어로, 주인공 기체들인 △티렉스 △랩터 △트리케라톱스 △프테라노돈 4종이다. 또한 8일까지 토이저러스에서 아머드 사우루스 완구(티렉스 1종) 의 예약판매도 진행되고 있다.

특히 11일 진행될 라이브 커머스는 대원미디어와 네이버가 협업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대원미디어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하이엔드 고가 한정 피규어에서부터 저연령대 아동을 위한 완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머드 사우루스 관련 완구 및 피규어가 판매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와 대원미디어 담당자들이 야심 차게 준비한 라이브 커머스 전용 한정판 아머드 사우루스 완구도 선보일 예정으로 큰 화제를 모을 것으로 보인다.

아머드 사우루스의 주요 완구 파트너인 아카데미과학에서도 아머드 사우루스 관련 완구 및 피규어의 출시도 임박했다. SD 형태의 ‘아머드팟’이 첫 라인업으로 예정돼 있으며, 이어서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는 완구 및 피규어가 차례대로 출시될 예정이다.

 



현재 아머드 사우루스는 SBS 와 왓챠, 넷플릭스 등 다양한 영상 플랫폼에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 서비스 첫 개시 당일(11월 12일)에 키즈 부분에서 1위를 달성하기도 하면서, 아머드 사우루스의 IP를 활용한 OSMU 사업도 함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이번 주부터는 인기 어린이 채널인 애니박스(5일), 애니원(6일), 챔프(7일) 등 케이블 채널에서도 차례대로 방영이 시작된다.

 

포스팅 및 취재 문의 (kbk518@naver.com)

 

 

 

반응형
Posted by 잭스틸(B.k Mani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