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POST

이제 유튜브 무료 음악도 저작자 표기를 해야한다!

by 잭스틸(B.k Mania) 2015. 9. 30.
728x90
반응형

영상 편집을 해본 분들은 잘 아는 이야기겠지만,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무료 BGM이나 음향효과 등을 다운받을 수 있는 고마운 시스템에 신세를 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 시스템에 새로운 공지가 생겨, 영상편집을 하는 본인으로 하여금 놀라게 하였다.

아래 그림을 보겠다.




위의 그림은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나온 모습을 캡처한 것이다.

여기서 하나 놀라운 표시가 되었다. 안보이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그대로 복사하여 써 놓겠다.


이제 1,000곡 이상의 새로운 노래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기호()가 포함된 노래를 사용하는 경우 아티스트를 저작자로 표시해야 합니다. 


일부 음원에 대해 저작자를 표시해야한다는 것이다.

예전부터 무료 BGM으로 영상편집을 해본 사람들은 이 문구가 당연한 룰이자 음원저작권자에 대한 예의였다.

그러나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가 생겨나면서 부터 어느샌가 이부분이 누락되거나 잊어버리는 경향이 강해졌다.


혹시 몰라서 Youtube 도움말 부분을 참조하였다.



이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찾아 볼 수 있으니 참조하기 바란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3376882?hl=ko&rd=1


빨간 줄 쳐저 있는 부분으로 알 수 있겠지만 동영상 설명에 원작자를 표기해야한다고 말했다.

영상 중간에 표시해야하는 것이 아니고, 아래 그림 부분에 글로써 표기하라는 것이다.




음원의 일부가 저작자 표기가 된 것으로 봐서 최근 오디오 라이브러리와 계약한 음원 저작자와 계약형태가 바뀐 것으로 보여진다. 무턱대고 무료음악 사용하다가 걸리는 것보다 돌다리 두드리면서 건너간다고 생각하고 이부분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