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POST

유튜브의 새로운 기능! 무단복제 업로드 영상 신고법!

by 잭스틸(B.k Mania) 2019. 4. 9.
728x90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즐기고! 그리고 많은 유튜버들이 활동하는 지금!


대부분 유튜버들의 창작 활동을 무너뜨리는 것이 바로 무단복제 업로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저 B.k Mania도 많이 겪고 있어서 애먹는 부분인데요~


이 들의 주장은 우리가 너희들 채널을 홍보해준다는 논리로 무단으로 업로드하는데 저로서는 '무단' 이라는 것 자체가 허가를 안 받고 복제 업로드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말도 안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꼭 알아두셔야 하는 부분은!

이 기능은 유튜브 채널에서 유튜브 수익자격을 가진 채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 채널을 관리하기 위에서 보통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를 사용하는데...

지금 소개하는 이 기능은 차세대 유튜브 관리인 '스튜디오 베타' 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럼 아래 그림부터 보실까요?





먼저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로 먼저 들어가셔서...

위 사진의 '스튜디오 베타 사용해 보기' 를 클릭해보세요!




클릭하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으로 관리 시스템이 바뀌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기능에 대해서는 나름 알아서 확인해보시고,

제가 소개하는 것은 무단복제 업로드 신고하는 것이니, 그 기능만 알아보겠습니다.

위 화면의 스튜디오 베타 로고 왼쪽에 3줄짜리 버튼을 눌러보세요




버튼을 눌러보면 다양한 기능 버튼과 기능 이름의 카테고리들이 나올겁니다.

그럼 위 사진의 '저작권' 버튼을 클릭하세요!




'저작권'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의 목록들이 뜹니다.


한목록에 복제업로드된 영상제목과 링크 그리고 복제된 나의 원본 영상제목과 링크,

복제 업로드한 상대방 채널과 원본 일치율(%)과 일치된 영상재생 버튼, 그리고 조치 버튼들이 나왔습니다.


정말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이런 편리한 기능이 생겨버린 것입니다!


* 하지만 반드시 무단 복제 업로드한 영상을 꼭 확인해보시고,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타 유튜버들과 콜라보를 하는 경향도 있어서 본인 영상을 공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토시스템이기 때문에 아무리 합의하고 올린 채널 영상도 이 시스템 검색에 반영되니 주의 바랍니다.


만약 그런 경우는 위 사진에서 해당 목록의 '보관항목으로 이동' 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세요~





'보관항목으로 이동'을 눌러보시면 해당 목록이 '보관처리' 카테고리로 이동하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관처리' 된 목록은 따로 확인하고 위 사진과 같은 기능 들로 후조치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후조치 기능 : 일치 동영상 검토, 채널에 연락, 동영상 삭제 요청, 일치동영상으로 돌아가기)


다시 일치동영상 카테고리로 돌아가볼까요?





'동영상 삭제요청'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목록의 조치에서 느낌표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의 검은 박스가 생기면서

파란색 버튼의 '동영상 삭제요청' 이 생깁니다.




물론 느낌표 버튼을 위 사진처럼 2개 이상 클릭해놓은 상태이면

검은 박스에 '일치 동영상 ?개 선택된' 글씨가 뜨면서 한꺼번에 '동영상 삭제요청' 이 가능하게 됩니다.




'동영상 삭제요청'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나오면서 위와같은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작성할 부분은 '저작권 보호 콘텐츠와의 관계' 와 '보조 이메일 주소'란입니다.


'저작원 보호 콘텐츠와의 관계' 는 해당 영상에 대해 본인의 얼만큼 저작권 지분을 가지고 있는 포지션인지 적으시면 됩니다. 보통 일반 개인 계정으로는 '촬영, 편집' 쪽으로 많이 작성하고, 회사계정 같은 경우 '총책임자, 제작기획' 정도로 적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조 이메일 주소' 는 기본 G메일 외의 다른 이메일로 삭제요청 상황과 결과를 수신하고 싶은 경우 적으시면 됩니다. 밑으로 내려갈까요?




밑으로 내려가면 위와 같이 '삭제 옵션 및 동의' 화면이 나올 겁니다.


삭제 옵션은 2가지 중 1개 선택의 창이 나옵니다.


'예정:7일 이내 삭제고지 전송''일반:지금 삭제 요청' 입니다. 


'예정:7일 이내 삭제고지 전송' 은 상대방에게 메세지를 보냄과 동시에 7일 이내로 본인 스스로 삭제하지 않으면,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고 자동 삭제가 처리되는 결과를 뜻합니다.


'일반:지금 삭제 요청' 은 메세지없이 자동 삭제처리 및 '저작권 위반 경고' 를 받습니다.


요즘 유튜브에서는 '저작권 위반 경고' 처벌이 강해졌습니다. 

최고 처벌로 채널 중지까지 가기 때문에 '예정'과 같은 기능은 상대방에 대한 최대한의 선처 같은 역할입니다.

* '일반' 기능은 상대방 채널의 성향에 따라 신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위 법률약관 박스 체크를 하고 '서명' 란에 이름이나 회사명을 적어주시고 위의 파란색 '제출'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삭제요청 카테고리로 해당 목록이 이동합니다.









'삭제요청' 카테고리에서 삭제 요청한 목록의 진행상황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목록을 정렬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그 점에 대해서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말 선처 중의 선처 기능 '채널에 연락' 기능을 확인하겠습니다.

위의 '채널에 연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이 기능은 단순합니다. 해당 채널로 경고 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메일 내용은 위와 같이 전해지면 받는 사람의 국적에 따라 언어가 자동으로 바뀌어 전송됩니다.


이렇게 해도 말을 안 들으면 '동영상 삭제 요청' 을 하는게 좋겟죠?


목록이 많다면 어떤 것이 '채널에 연락' 한 목록인지 헷갈릴 수 있으니 

'보관 처리' 하고 '채널에 연락' 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정리합니다만 이 기능은 유튜브 스튜디오 베타 시스템에서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베타라는 것은 차후 정식 시스템이 될때까지 피드백되고 수정되는 사항이 있을 것입니다.

무턱되고 기능을 무자비하게 하기보다는 하나하나 신중하게 선택해서 이용하세요~



  




포스팅 재밌게 보셨나요?

B.k Mania의 모든 콘텐츠는 여러분의 추천, 시청, 공유, 후원으로 만들어집니다. 

소액이라도 제작 후원의사가 있으시면 아래 '투네이션' 링크를 통해 후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후원 방법 http://kbk518.tistory.com/2513


투네이션 링크 https://toon.at/donate/636577292654736925





영상제작 및 콜라보 문의 (kbk518@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