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NEWS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게임 지식 베이스를 만들다.

by 잭스틸(B.k Mania) 2015. 8. 12.
728x90
반응형

기사출처 플레이팸 http://www.playfam.com/s/50398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대표 이동훈) 가 자사 게임의 현지화를 위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표준을 제시하기 위한 ‘로컬라이제이션 지식 베이스 (Localization Knowledge Base, 이하 로컬라이제이션 KB)’ 를 공식 오픈했다.


스마일게이트 ‘로컬라이제이션 KB(http://l10n.smilegate.com)’ 는 자사 게임의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과 업데이트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증대하고 로컬라이제이션의 데이터베이스(Data Base, 이하 DB) 를 내재화해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동안 각각 개별적인 가이드 정도를 제공한 사례는 있더라도, ‘로컬라이제이션 KB’ 와 같이 게임 전반에 걸쳐 생성된 자료를 공개하는 사례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드문 일이다.


‘로컬라이제이션 KB’ 는 게임 로컬라이제이션을 위해 필요한 DB의 저장고 역할로써, 각종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메뉴는 표준용어와 프로젝트별 용어를 제공하는 ‘용어집’, 게임 내 각 영역에 대한 로컬라이제이션의 기준을 제시하는 ‘스타일 가이드’, 모든 국가에 공통 적용할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 정보를 제공하는 ‘범용화 가이드’, 각 국가의 특색을 반영한 게임 현지화 정보를 제공하는 ‘현지화 가이드’ 등 크게 네 가지로 구성돼 해당 정보를 제공한다.


협업 대상에게는 업무 정보를 제공해 실제 업무에 반영할 수 있으며, 일반 유저에게는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국문과 영문을 기본으로 제공해 전 세계 게임 유저 누구나 활용토록 했으며, 메뉴 중 ‘용어집’ 의 경우 게임이 실제 서비스되는 국가의 언어까지 포함해 서비스를 지원한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자사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는 ‘로컬라이제이션 KB 페이스북 유저 포럼 (http://facebook.com/smilegateforum)’ 도 공개했다. 이는 글로벌 유저들과 게임 현지화에 대한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유저가 직접 게임 현지화에 대한 설문, 투표 등을 통해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 ‘로컬라이제이션 KB’ 구축을 총괄한 김원경 부장은 “이번에 오픈한 ‘로컬라이제이션 KB’는 전 세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게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라면서,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앞으로 꾸준히 KB 구축과 활용을 통해 자사의 로컬라이제이션 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객원기자 재키스턴 (kbk518@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