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NEWS

이제 '유튜브'도 '별풍선'처럼 실시간 후원 채팅이 가능하다!

by 잭스틸(B.k Mania) 2017. 1. 13.
728x90
반응형

- YouTube 새로운 라이브 팬 후원 기능, 실시간 스트리밍 슈퍼채팅!


이제 아프리카TV의 별풍선과 트위치TV의 도네이션과 같은 실시간 팬 후원 기능이 이제 유튜브에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YouTube는 한국 시간으로 오늘(13일) 새로운 라이브 팬 후원 기능인 Super Chat (슈퍼챗) 기능이 공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에 소수의 국가에서 진행되던 Fan Funding (팬 자금 후원) 기능은 2월 28일자로 종료될 것임이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Super Chat (슈퍼챗)은 한국 시간으로는 1월 31일, 한국을 포함한 21개국(Australia 호주, Canada 캐나다, France 프랑스, Hong Kong 홍콩, India 인도, Italy 이탈리아, Japan 일본, Mexico 멕시코, New Zealand 뉴질랜드, Philippines 필리핀, Poland 네덜란드, Portugal 포르투갈, South Korea 한국, Spain 스페인, Sweden 스웨덴, Taiwan 대만, Uganda 우간다, UK 영국, USA 미국, Germany 독일) 에 정식 출시 될 예정이며, 후원 참여는 총 41개국에서 가능할 예정입니다.


한국에는 이미 익숙한 모델이기 때문에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간단히 요약하면 Super Chat (슈퍼챗) 은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 분들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실 때 시청하고 계신 팬들로부터 직접 실시간으로 후원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슈퍼채팅은 두 가지 면에서 다른 메시지보다 눈에 띕니다.


1. 슈퍼채팅은 색상으로 강조됩니다.

2. 슈퍼채팅은 일정 시간 동안 티커에 고정됩니다. 


슈퍼채팅의 색상, 티커에 고정되는 시간, 최대 메시지 길이는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후원 금액은 1,000원 ~ 50만원 중에서 팬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베타 출시 기간 동안은 일회/일일 한도 50만원 내에서 내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자유롭게 후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익은 모든 크리에이터에 동일하게 70:30의 배분율로 지급됩니다. 관련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은 링크 되어있는 유튜브 도움말 페이지(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7277005?hl=ko) 를 참고해주세요. 

 

오늘(13일)부터 정식 런칭 전까지는 소수의 크리에이터에 한해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국내에서는 대도서관, 윰댕, 똘킹, 밴쯔, 디바제시카 이렇게 5개의 채널이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위 크리에이터 분들의 라이브 스트리밍 세션을 시청하시면서, 어떠한 기능인지 더욱 자세히 알아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취재 및 포스팅 문의 (kbk518@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