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니아 NEWS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창작 공간 ‘유튜브 팝업 스페이스 서울’ 오픈

by 잭스틸(B.k Mania) 2016. 10. 27.
728x90
반응형

- 대학로 콘텐츠코리아랩에서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팝업’ 형태로 유튜브·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주최 

- 국내 유튜브 크리에이터 대상으로 최신 영상 제작 트렌드와 기술 관련 전문가 강의, 다양한 협업 기회 무료로 제공 

- 뮤직비디오 제작을 테마로 인기 키즈 크리에이터 및 음악 크리에이터들의 뮤직비디오 촬영 도전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유튜브 팝업 스페이스 서울’ 이 27일부터 3일간 서울 대학로에서 오픈한다. 


‘유튜브 스페이스’ 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 아이디어를 공유 및 협업할 수 있는 창작 지원 공간으로 국내에서는 ‘팝업(Pop-up)’ 형태로 27일(목)부터 29일(토)까지 3일간 개최된다. 


특히 콘텐츠 창작자와 창업자를 지원하는 공간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코리아랩과 공동으로 개최해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환경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이번 ‘유튜브 팝업 스페이스 서울’에서 제작 스튜디오, 라운지, 회의 공간, 상영 및 편집 시설 등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 참여 크리에이터들은 직접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으며 각기 다른 분야의 크리에이터 간 협업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보다 신선하고 재미있는 동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유튜브 플랫폼 관련 강연과 워크샵에 무상으로 참석할 수 있어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팁을 서로 공유하고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제작 스튜디오는 K-Pop 뮤직비디오, 도시형 바(Bar) 두 가지 컨셉으로 구성되며 총 17개 팀의 크리에이터가 실제 스튜디오를 활용해 동영상을 제작한다.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키즈 크리에이터들이 다이아TV 와의 협업을 통해 ‘원더키즈’ 라는 그룹명으로 뮤직비디오를 촬영한다. 뮤직비디오는 히트메이커 윤일상 작곡가의 원곡 ‘내가 바라는 세상’ 을 편곡해 제작한다. 


또한 최정상 K-Pop 가수의 뮤직비디오를 제작·연출해온 쟈니브로스(Zanybros) 가 라온, 버블디아, 제니윤 등 음악 크리에이터와 함께 뮤직비디오를 찍는다. 게임 크리에이터 도티와 키즈 크리에이터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은 서로에게 미션을 주는 챌린지 영상을, 먹방 크리에이터 밴쯔와 인기 헬스 트레이너 정아름씨는 건강식 먹방과 댄스 운동 영상을 제작하는 협업 작업을 통해 팬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 ‘유튜브 팝업 스페이스 서울’ 에서 뮤직비디오를 제작·연출해온 쟈니브로스(Zanybros)가 음악 크리에이터와 함께 뮤직비디오를 찍는다.



이 밖에도 크리에이터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는 콘텐츠 랩, 제작 워크샵, 할로윈 파티, 크리에이터 데이, 해피아워 등 다양한 워크샵과 이벤트가 진행된다. 크리에이터들은 콘텐츠 제작 전략 및 최신 트렌드에 대한 토론과 영상 제작 장비 활용법 관련 교육 세션은 물론 유쾌한 자리에서 네트워킹이 가능한 파티에도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인기 크리에이터 아시안보스, 도로시 게임즈, 밤비걸, 아리키친, JKTV 가 앰베서더 패널로 참여하는 크리에이터 데이를 통해 유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전달할 예정이다. 


서황욱 유튜브 파트너십 총괄 전무는 “유튜브에서는 국내에서 활발한 창작 생태계를 조성하고 재능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며, “유튜브 팝업 스페이스 서울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평상시 도전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이를 통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고 소감을 밝혔다. 


  


유튜브는 국내 크리에이터 생태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정보와 교육 및 네트워킹 이벤트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온라인 통합지원 웹사이트 ‘크리에이터 허브’(http://youtube.com/creators) 는 한국어를 포함한 23개 언어로 크리에이터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도구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채널 규모에 맞게 체계적인 혜택과 지원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간 소통과 교류를 위한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행사 및 지원을 제공한다. 


현재 국내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매년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올해 6월 기준으로 100만 구독자를 돌파한 국내 유튜브 채널은 30개 이상이며 10만 구독자를 돌파한 채널은 460개 이상이다. 


1년 전 100만 구독자 돌파 채널 17개, 10만 구독자 돌파 채널 260개 이상과 비교해 각각 약 80% 증가한 수치다. 국내 100대 크리에이터 채널의 전체 시청 시간은 지난해 5월 대비 올해 5월 기준 140% 이상, 특히 해외에서의 시청시간은 3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처음으로 설립된 ‘유튜브 스페이스’ 는 미국 LA와 뉴욕, 영국 런던, 일본 도쿄, 브라질 상파울루, 독일 베를린, 프랑스 파리, 인도 뭄바이, 캐나다 토론도에 상시 시설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전 세계 총 15 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방문해 1만 건 이상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 서울을 비롯한 내슈빌(미국), 멕시코시티(멕시코), 방콕(태국) 등에서는 팝업 스페이스 형태로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고 있다. 유튜브는 지난 6월 서울에서 첫 번째 팝업 스페이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번 ‘유튜브 팝업 스페이스 서울’ 에 대한 최신 정보는 #YouTubeSpaceSEO을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 및 유튜브 스페이스(http://youtube.com/space)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각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주요 크리에이터 콘텐츠 제작 및 콜라보레이션 일정 


10/27(목) 

10:00 - 13:00 라온(음악), 다또아(뷰티) 

14:00 - 17:00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토이), 밴쯔(먹방), 정아름(헬스 트레이너) 

18:00 - 22:00 연두콩(뷰티),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토이) & 도티(게임) 


10/28(금) 

10:00 - 13:00 제니윤(음악), 허팝(실험) 

14:00 - 17:00 킴닥스(뷰티), 버블디아(음악) & 디바제시카(영어교육) 

18:00 - 22:00 꿀키(요리) 


10/29(토) 

10:00 - 13:00 라임튜브, 말이야와친구들, Hello! Flora, 마이린TV, 어썸하은(원더키즈 뮤비 프로젝트), 아시안보스(문화) 

14:00 - 17:00 꽁지 TV(뷰티), 릴마블(실험) 

18:00 - 22:00 Q2HAN(DIY), Double Trouble En Corea(문화) 




취재 및 포스팅 문의 (kbk518@naver.com)





반응형

댓글